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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이야기/기업 이야기

어묵 시장의 선도자. 삼진 어묵에 대해서...

출처 - (pagi.co.id)

 

1. 회사 연혁

1953년 삼진어묵 설립(창업자: 박재덕)

1986년 2세 승계(2세: 박종수)

2013년 어묵 베이커리 시작

2018년 3세 승계(3세: 박용준)

 

2. 회사 개요

국내 최고의 어묵기업으로 알려져 있음. 2011년 이전에는 기존의 어묵업체와 마찬가지로 단순한 어묵 제조업에 머물러 있었음. 이 후 3세 승계자의 등장으로 혁신을 꾀함. 단순한 어묵에서 어묵 베이커리로 컨셉을 변경하고 어묵의 고급화를 꾀하면서 맛있는 어묵, 세련된 어묵으로의 변신을 시도함. 이후 매출 10배 이상 성장, 해외 진출등을 성공적으로 이뤄냄. 또한 수평적 관계를 바탕으로 한 인적 구조 혁신에도 도전하면서 조직의 문화를 젊게 바꾸면서 새로운 시도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내부구조로 바꾸어 나감. 또한 어묵 체험,역사관을 만들어 어묵에 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직접 접하면서 지속적인 개선작업으로 이어지게 하고 있음.

 

3. 핵심 전달 가치

일상적인 오뎅에서 차별화된 고급음식으로의 변화.

어묵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근한 음식이다. 다만 친숙함에 비례하여 차별화된 요소를 쉽게 발견할 수 없는 것도 사실이 다. 단순한 빵이 베이커리에서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음식으로 탈바꿈하는 것처럼 오뎅도 그럴 수 있지 않을까? 위생적이면서도 맛있는 그리고 골라먹을 수 있는 재미. 위 요소를 갖추면 어묵 베이커리도 꿈은 아니지 않을까?

어묵 베이커리를 표방한 삼진어묵...

 

4. 수익 방정식

1) 일반적인 어묵 -> 흔히 볼 수 있는 어묵류 제품

2) 어묵 베이커리 -> 커피숍처럼 전국에 어묵 베이커리 체인점을 통하여 차별화된 어묵을 판매하여 수익 창출

3) 체험관 -> 직접 어묵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추가 수익 창출

4) 온라인몰 -> 온라인몰을 통한 판매수익 확보

 

5. 핵심자원

1) 수십년에 이르는 경험 있는 어묵 제조 인력을 갖추고 있음.

2) 차별화된 위생적인 공장 시설, 방대한 유통망

3) 오랜 역사를 담고 있는 체험,역사관등을 통한 브랜드 스토리 구축

 

6. 핵심 프로세스

차별화된 어묵을 공급하는 것이 목적

1) 고객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수집 - 설문조사, 체험관을 통하여 직접적인 고객의 반응을 수집

2) 수집된 반응을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 -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3) 신선 먹거리인만큼 특별한 배송에 주의를 기울임. - 신뢰성이 높은 우체국 택배와 독점 계약 및 특수배송 상자 도입

4) 해외 진출 시도 - 포화상태가 되어가는 한국을 벗어나 어묵의 본고장 일본 및, 어묵을 즐기는 중국과 동남아등에 적극 진출하여 신시장 개척

 

7. 위험 요인

최초로 어묵의 고급화를 시도한 선도적 기업이라는 이미지는 존재하지만 환공어묵, 고래사등과 같은 경쟁업체에서 이미 벤치마킹을 하여 어묵의 고급화(어묵 베이커리등)를 시도하고 또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있는 중. 또한 어묵의 시장규모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러 잠재적으로 큰 성장률을 기대하기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