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들은 어떻게 시장을 장악했을까? - 비지니스 모델..
본문 바로가기

비지니스 이야기/비지니스 모델

그들은 어떻게 시장을 장악했을까? - 비지니스 모델..

비지니스 모델이란?

어떤 상품을 누구에게 어떤 방식으로 판매할 것인가를 정리한 기본 설계도....라고 볼 수 있다.

 

지속 성장과 혁신을 위한 도구적 관점에서 비지니스 모델을 바라봐야...

 

<비지니스 모델의 대표적 사례>

1959년 제록스는 xerox 914라는 복사기를 시장에 내놓으면서 "복사"라는 영역을 사업화 하였다.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대형,초고속 복사기로 시장을 제압하던 제록스는 그러나 놓친 점이 있었다.

초대형,초고속 복사기를 기본 모델로 두면서 (복사기 시장은) 필연적으로 고비용 구조가 정착될 수 밖에 없었고, 이러한 고비용을 감당할만한 회사는 대기업 뿐이었다. 제록스는 이런 구조하에서 자체 영업망을 통하여 대기업에 대형 복사기를 높은 비용을 받고 대여하는 렌탈 사업 모델에 집중하였다. 

 

그러나 이 판을 깨는 회사가 등장하였다.

출처 - 만화 경영전략 설전(미타니 고지)

 

캐논이 등장한 것이다.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B2B(기업과 기업간 거래)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던 제록스에 맞서..

캐논을 눈을 돌려 중소형 기업 및 개인을 대상으로 소형 복사기 시장이라는 틈새를 찾아낸 것이었다. 

 

복사기를 이용하고 싶었지만 고비용때문에 이용할 수 없었던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제록스와는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것이었다.

 

제록스와 비교하여 1) 자본 2) 지명도 3) 기술력 4)영업망 모두에서 밀리던 캐논이었지만, 혁신적인 비지니스 모델로 복사기 시장 진입에 성공하였고 이후 세계 최고의 사무기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후에는 성공적인 비지니스 모델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